봄철, 건강을 지키는 10가지 수칙
2018/03/15 16:56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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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이 왔다. 며칠 전 부산 동래 장관청 앞에 만개한 매화꽃 속에 하얀 눈테가 있는 동박새 두 마리가 놀고 있는 것을 보았다. 매화 향을 맡으면서 매화 꽃술을 먹는 행복한 동박새를 바라보며따스한 봄기운을 느꼈다. 우리 몸도 겨울잠에서 깨어나기 위해 면역력을 높이고 행복의 기본조건인 건강에 도움이 되는 봄맞이 건강법 10가지를 되짚어 보자.

1. 균형 있고 혈당지수 낮은 음식을 섭취하기. 칼로리는 높고 영양가가 적은 음식이나 지방분이 많은 음식은 줄이고, 채소 과일 견과류 등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 식후 혈당을 높이는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을 과도히 섭취하면 당뇨병과 심장순환기질환의 원인이 된다.

2. 매일 글을 읽고 쓰기. 모든 것이 간편화된 이 시대는 두뇌의 역할을 무디게 만든다. 활자로 된 책이나 신문을 읽음으로 중요한 내용은 메모하는 습관을 통해 우리의 뇌를 단련시켜 치매 예방뿐 아니라 뇌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3. 가벼운 운동 및 스트레칭하기. 고양이가 아침에 기지개를 켜듯 스트레칭을 매일 10분간 하면, 근육의 긴장 완화에 좋고 관절을 부드럽게 하여 오십견과 같은 관절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과도한 운동을 하는 것은 우리 몸의 관절을 상하게 하고 노화와 퇴행성 변화를 촉진함으로 피하는 것이 좋다. 버스 한두 정거장 정도의 거리를 매일 걷는 것이 효과적이다. 걷기를 할 때 보폭을 자신의 신장에서 100을 뺀 나머지 수치 정도로 해서 걷는 것이 효과적이다.

4. 매일 온수로 목욕하기. 온수로 목욕을 하는 것은 심신의 긴장을 풀어주고 몸속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 노화방지 및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뜨거운 물보다는 40도 이하의 온수가 효과적이다.

5. 음악 듣기와 노래 부르기. 바이러스나 암에 대한 면역을 높이는 NK세포 활성화는 음악을 듣거나 흥겨운 노래를 부르는 것이 매우 도움이 된다. 정신적 긴장을 완화할 뿐 아니라 정신질환 예방에도 좋다는 것은 잘 알려진 바이다.

6.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과의 허그나 스킨십 매일 하기. 스킨십은 마법과 같은 효과가 있다. 가족들에게 허그나 스킨십을 하면 자존감이 높아지고 심리적 안정감을 가지게 된다. 매일 규칙적인 스킨십은 노화 방지뿐 아니라 행복감을 느끼게 해 우리의 마음을 변화시킨다.

7. 금연과 절주하기. 흡연과 과도한 음주는 모든 질환의 온상이다.

8. 취침 3시간 전 음식물 섭취하지 않기. 하루에 섭취하는 음식량, 칼로리 중의 50% 이상을 저녁 시간 이후에 먹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취침 3시간 전 식사는 낮보다 열량 소모가 적으므로 혈중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등 심장순환기질환을 초래하기 쉽다. 또한 비만과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위장장애를 일으키기도 하고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의 감소로 숙면을 방해하거나 불면증을 유발한다.

9. 규칙적인 수면하기.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다. 숙면은 우리의 몸을 회복시켜주고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어 우리 몸을 재생시키고 면역력을 높인다. 아무리 바쁘고 힘든 일이 있어도 규칙적인 시간을 정하여 일정한 시간 동안 숙면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10. 마스크 착용하기. 비가 오면 우산을 펴듯이 미세먼지나 황사주의보, 독감이 유행 때에는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봄철에는 꽃가루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 등 호흡기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마스크는 세탁을 하지 않고 일회용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처럼 봄맞이 건강법 10가지를 실천함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봄맞이가 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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